미디어
HOME > 미디어 > NEWS

NEWS

(인터뷰) 신키코리아 “사용자 고려한 휠소터 제품으로 시장 선도할 것“
2023-08-07 조회수 : 323

“다가가기 쉬워야 좋은 제품...우수한 제품·가격·성능이 홍보 전략”

 

전 세계에 도래한 4차 산업혁명과 산업 내 급증한 수요는 산업 흐름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맞물려 최근 눈에 띄게 증가 추세인 노동력 감소 현상은 산업 내 자동화 광풍을 이끌고 있다. 이 흐름 속에서 물류 업계는 저마다 폭발적인 수요를 대응할 전략을 모색 중이다.

 

신키코리아는 중국 신키社 휠소터 제품 및 부품을 대상으로 한 대리점이다. 휠소터는 물류 영역, 특히 택배 분야에서 활용되는 택배 물품 자동분류 기술로, 신키코리아는 휠소터 납품 및 판매를 비롯해 자체 특허도 보유했다.

현재 신키社와 함께 제품 개발 중이며, 제품 자체 개발도 진행 중이다. 정찬훈 신키코리아 기술영업이사를 만나 휠소터 솔루션과 신키코리아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정찬훈 이사는 물류 산업 택배 분야에서 휠소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출처 : 헬로티)

▲ 정찬훈 이사는 물류 산업 택배 분야에서 휠소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출처 : 헬로티)

 

Q. 신키코리아는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며, 주력 솔루션은 무엇인가?

 

A. 신키코리아는 산업 물류 영역에 휠소터(Wheel Sorter)를 공급하는 물류 시스템 기업으로, 롤러 및 밸트 컨베어 설비에 탑재되는 휠소터를 주로 다룬다. 특히 휠소터에 탑재되는 방향 전환 모듈 및 구동 시스템이 신키코리아가 취급하는 주요 기술이다.

 

Q. 오는 9월에 개최하는 SCM FAIR 2023 참가 이유와 출품 솔루션은?

 

A. 현재 우리나라 산업에서 활용되는 휠소터는 대부분 외산 제품이다. 국내 휠소터 시장에서 제작에 관여하는 업체는 많지 않다. 제작에 관여하는 국내 업체는 대부분 자동화 설비 분야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회사인데도 불구하고 휠소터 제작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더불어 기존 휠소터 가격이 높게 책정돼 있고, 제어가 어려워 수작업으로 물류를 관리하는 중소 규모 물류 시스템 및 공장이 많다.

 

신키코리아는 이 점에 착안해 우리 제품을 산업에 알리고, 산업 내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에 도움이 되고자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휠소터 완제품, 휠소터 방향 전환 모듈, 구동 장치 시스템, 휠소터 모터 롤러 등으로 세분화해 참관객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Q. 휠소터 산업 나아가 물류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 있겠는가?

 

A. 우선 제품이 좋아야 한다. 물류 현장에서는 잠깐의 설비 문제로도 물류 전체 프로세스가 손상된다. 휠소터 속도·성능·가격·품질 등도 중요하지만 유지보수 측면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신키코리아 독립식 방향 전환 모듈 휠소터 (출처 : 헬로티)

▲ 신키코리아 독립식 방향 전환 모듈 휠소터 (출처 : 헬로티)

 

Q. 이와 관련해 신키코리아 제품 경쟁력 요소를 설명해달라.

 

A. 신키코리아 휠소터는 방향 전환 모듈에 장착된 롤러를 각각 별도로 구동하는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별도 제어 시스템이 요구되는 타사 휠소터와는 차별화된 설계다. 이를 통해 모듈이 개별·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사용성 및 활용 효율성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강점을 발휘한다. 설비 고장 시 개별적 수리가 가능해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데다, 수리 시 설비가 멈추지 않기 때문에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당 솔루션은 조립식 구조로 설계돼 있어 설비 구축 과정을 용이하게 수행 가능하다. 이 점은 상대적으로 자동화 설비 구축에 부담을 안고 있는 중소 규모 물류 시스템 및 공장을 대상으로 접근성을 높여준다. 한편 해당 제품은 휠소터 컨트롤러를 통해 방향 전환 모듈과 모터 롤러를 통합하는 동력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작업자의 사용상 어려움을 사전에 해결한 특징이 해당 영역에서의 장점이라 생각한다.

 

 

Q. SCM FAIR 2023 참가 이외 별도 홍보 전략이 있는가?

 

A. 신키코리아 홍보 전략은 우수한 제품·가격·성능이다. 현재 비교적 작은 규모의 설비 및 공장에서 신키코리아 휠소터를 많이 찾는다. 작은 라인에 개별적으로 휠소터를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비결이라 생각한다. 실제 신키코리아 휠소터를 도입한 관계자 후기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인건비가 절약된다고 한다. 신키코리아는 해당 강점을 앞세워 제품을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Q. 신키코리아 하반기 및 중장기 목표에 대해 언급한다면?

 

A. 현재 고객 선택권 및 라인업 확장을 위해 작은 사이즈의 휠소터 모듈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 컨베어 설비 구축 시 설계 과정 생략이 가능한 물류 자동화 부품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향후 휠소터에 적용되는 센서·비전·바코드 관련 기술도 자체 개발해 휠소터 범영역에 대한 시스템 구축 계획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지향적이고, 효율적인 택배 물류 시스템을 실현하는 것이 신키코리아의 궁극적 목표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출처 : 헬로티 (https://www.hellot.net/)

기사 전문 바로 가기